-성함: 류형*
-달성 점수: 110점
연습시험보다 확실히! 어렵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시험 결과는 22시간 정도 후에 받았습니다.
우선 저는 현재 국내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과 일을 병행해가며 미국 석사에 어플라이를 한 상태이고, 토플 점수가 충족되지 않아 이번주까지 듀오링고 점수 105점을 제출하지 못하면 인터뷰 기회가 날아가는 완전 심각한 상황이었어요ㅠㅠ 그동안 어플라이에 필요한 여러 서류 준비에 투자한 돈과 시간들이 물거품이 되는 것 같아 점수 제출 데드라인 일주일을 남기고 지난 7기 컨설팅을 급하게 신청하게 되었고, 누리쌤께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매일 5시간 이상씩 공부했어요.
물론 이번에 안되면 과감히 다음에 다시 어플라이 할 생각이었는데 첫 시험에 110점이 나와 너무 기쁩니다!
다른 분들에 비해 엄청난 고득점은 아니지만, 누리쌤께 너무 감사한 마음과 다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 공부법을 남깁니다.
먼저, 모의 테스트와 최종 점수는 사진으로 첨부했습니다. 하루에 연습 시험을 평균적으로 세번 정도 본 것 같아요. 평균적으로 95점에서 100점이 가장 많았구요, 대부분 어려워 하시는 라이팅과 스피킹은 저도 너무나 약한 부분이었어요. 컨설팅을 받기 전에는 최저 예상 점수가 80~85점 왔다 갔다 했는데 컨설팅 받고 받은 대로 일단 뭐라도 말하고 써보니 95 밑으로는 잘 안 내려가더라구요! 누리쌤께서 단기간에 점수가 필요하신 분들께는 컨설팅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셨지만, 저처럼 너무 급해서 뭐라도 해보자 하는 마음가짐이시거나, 하루에 몇 시간 공부하실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 또는 공부 방향성을 잡기 위해서 라면 무조건 추천 드립니다!
<토플과 비교해본 듀오링고>
너무 창피하고 부끄럽지만 객관적인 수치로 보면 토플 60점대 수준입니다. 그런 제가 듀오링고 110점을 받은 거라면 확실히 토플 보다는 쉽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플에 비해 듀오링고는 훨씬 더 순발력을 요구하는 시험인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토플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라이팅이 기본 20-30분씩 주어지니까 머리를 쥐어 짜내서라도 뭐라도 쓸 수 있는데, 듀오링고 라이팅은 5분 동안 아카데믹한 부분을 원하기 때문에 절대 쉬운 부분은 아니에요.
<제가 실천한 공부법>
1. 단어
옥스포드 3000, 5000 매일 봤습니다. 모르는 건 표시해 놓고 무조건 뜻을 암기 한다기 보다는 쭉쭉 눈에 익히는 정도로 감을 익혔습니다.
2. 딕테이션
luke쌤 유튜브에 있는 딕테이션 20문제 있는 영상을 몇 번씩 듣고 타이핑하며 연습해보았어요. 실전 시험에서는 그 영상에서 나오는 문장보다 훨씬 길게 나왔어요. 나중에는 제가 점점 못했는지 정말 쉬운 문장이 나오기도 했어요^^... 예를 들면 I found my pen in the dark. 이런거요....ㅋㅋㅋㅋ
3. 라이팅
누리쌤 아이디어 자료집 받으려고 공부 인증을 했는데, 저는 하도 급해서 자료 받기 전에 첫 시험을 치렀어요. 그리고 시험 끝나고 자료집을 받았는데 시험 보기 전에 봤으면 훨씬 도움 되었을 것 같아요. 혼자 공부할 때는 카테고리 별로 제가 쓸 수 있는 표현들을 분류했던 것 같아요. 컨설팅에서 누리쌤은 최소 100자를 쓰는 것을 추천해주셨지만 단기간에 100자를 채우는게 쉽지는 않더라구요. 그치만 컨설팅 때 알려주신 기본적인 틀은 정말 잘 활용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60-70자 정도 썼습니다. 저는 결론 문장을 못쓰기도 했는데 그래도 주장과 근거가 일치하도록 노력하며 썼던 것 같아요.
4. 사진 묘사
컨설팅에서 누리쌤께서 알려주신 템플릿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누리쌤 컨설팅을 통해 도움 받는 것 추천드려요!!! 그치만 실제 시험에서는 하도 빠르게 진행 되다보니 저도 모르게 This picture was taken 이 튀어나오기도 했습니다ㅋㅋㅋ
5. 리딩 빈칸
Breaking news 사이트를 많이 활용했어요. 빈칸을 무조건 채운다기 보다는 모르는 단어도 익히면서 사용된 여러 표현들을 집중했던 것 같아요.
6. 스피킹
제일 자신 없는 부분이었어요. 특히 연습 문제에서 질문 듣고 대답하는 건 없어서 너무 걱정했는데, 그냥 뭐라도 말했습니다. 질문에서 들리는 단어를 추론해서 문제를 추측 했구요... 그냥 시간 채워 뭐라도 떠들자 라는 생각으로 했던 단어 또 말하면서까지 말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아요.
<주의하면 좋을 점!>
1. 귀가 가려지면 미인증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머리를 바짝 묶고 시험봤어요. 여성분들이시라면 대충이라도 묶고 시험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2. 대부분 저녁부터 공부를 해서 항상 스탠드만 켜놓고 공부를 했는데 주의사항에 배경을 환하게 해달라는 사항을 보고 바로 방 불 켜고 시험 봤습니다.
3. 마우스가 창을 나가면 경고를 주더라구요. 신경 쓴다고 신경 쓴 부분인데 무의식중에 나갔나봐요. 조금 신경 쓰시면서 시험 보시면 괜찮을 것 같아요!
4. 문제를 중얼거리는 습관이 있었는데, 소음이 발생하면 안된다 길래 모의 테스트때도 입 꾹 다물고 봤습니다ㅋㅋㅋ
어제까지만 해도 이 카페를 하루에 몇 번씩 드나들며 불안한 마음을 잠재웠어요. 여전히 부족한 저이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과 자신감이 목표 점수를 만들어내는데 한 몫 한 것 같아요. 제 후기보다 더 도움 될만한 여러 후기가 많지만 많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렇게 후기를 남깁니다.
마지막으로 누리쌤 감사합니다!
Commentaires